이케아( IKEA) 는 1946년에 문을 연 스웨덴의 가가회사이다.
생산, 물류, 서비스 등 다양한 활동을 원가절감이라는 하나의 미션으로 묶어
가구 유통 혁신에 성공한 기업이다.
표면적으로 이들은 코스트 리더십이라는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에 집중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케아가 본격적으로 비지니스 확장을 실행하기 까지 30년동안 내부적으로 그들이
추구하는 철학과 미션 등을 공유하며 이를 자사의 독특한 문화라는
무형적 자산으로 자리매김 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다.
이케아에서의 쇼핑은 다른 가구점들과는 조금 다른 형태로 이루어진다.
입구에서부터 인테리어가 되어 있는 각각의 룸들은 쇼품으로, 어떻게 해야 판매 상품들이
집이라는 공간에서 더 가치있게 사용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이케아의 고민이 담겨있는 곳이다.
쇼룸을 통한 경험적 가치에 초점을 맞춘 이케아
사실 쇼륨이 이케아의 차별화 요인 중 가장 강력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원가우위를 통한 차별화라는 공식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곳이다.
하지만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우위의 본질적인 핵심은 바로 '가치' 이다
이케아가 가격이 저렴하다는 말의 배경에는 '가성비' 즉 '이케아가 제공하는 가치에 비해서' 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이케아의 핵심역량과 경쟁우위의 원천은 제공하는 서비스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다 라는 것이다.
이케아의 경쟁상대는 디즈니랜드?
이케아가 제공하는 가장큰 가치는 무엇일까? 바로 '경험'이다
실제로 이케아에서 가구를 둘러보고 쇼핑을 하다보면 즐거운 경험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게된다.
이케아의 디자이너들이 고민해서 꾸며놓은 쇼품을 구경하면서 의자와 침대등에서 셀프 인테리어를
상상하게 되는 것만으로 흥미로운 경험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각해보면 이케아는 가구를 구매하기보다는 오히려 디즈니랜드에 가깝다.
그렇기에 이케아는 더욱더 단순히 가구를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다양한 체험을 하고 마음껏 상상을 할 수 있는
디즈니랜드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뿐만아니라 이케아는 가구의 선택과 인테리어에 관련하여 무료 컨설팅서비를 제공하고 있어서
고객과의 유대관계과 매우 뛰어남을 알 수 있고 이케아가 고객들을 위해서 질 높은 서비를 제공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라, 고객의 경험을 창출하라
이케아의 성공은 '가격'이 아니라, 고객 문제 해결과 고객경험 창출이라는 '가치'에 있다
매장을 둘러보면 고객의 동선을 세심하게 신경쓴 흔적이 곳곳에 베어 있다.
쇼핑 동선이 끝나는 곳에 있는 저렴한 핫도그는 성공적인 쇼핑을 기념하는 선물같은 느낌이다
또한 매장 곳곳에 환경과 지구, 사람을 위한 '지속가능성'을 언급하고 잇는 점이 인상적이다
지속가능한 경영은 지구와 환경, 삶을 전재로 한다.
이러한 이케아의 고민은 단순히 겉으로 내보이기식의 마케팅을 하려는 것이 아닌, 이들이 어떤 철학을 공유하고
어떤 비전으로 비지니스와 고객을 마주하는지 짐잘 해볼 수 있다.
고객과 서로 윈윈하는 원스톱 서비스전략
호주에 있는 이케아에는 맨랜드 라고 하는 공간이 있다.
이 공간은 부부가 쇼핑을 즐기는 사이 남자들이 와이프를 기다릴 수 있는 공간이다.
물론 아이들이 뛰어 노는곳도 있다.
이러한 공간을 우리나라에서도 똑같이 적용해서 고객의 만족도 높여주고 있다.
또한 이케아는 원스톱서비스가 가능한 자체 창고형 매장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구매하여 바로 픽업해서 집으로 들고 갈 수 있는 고객편의성이 극대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에서는 신청을 하면 원하는 배송날짜에 맞춰서 배송까지 해주는 서비를 제공하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우리나라정도의 서비는는 없는 듯 하다
이러한 전략은 고객들로 하여금 디자인만 확인하고 다른곳에서 물품구입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자져올 수 있어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이케아만의 사고방식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중에서
결국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이다
지속가능한 브랜드를 유지하고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본질을 잊으면 안된다.
본질을 잃지 않고 지속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마케팅을 하게되면 나도 좋은 브랜드경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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